자 료

스위시 물결판 만들기

진주영심 2011. 6. 27. 12:28

물결판을 이용한 폭포 만들기


 

1.  스위시를 열고  Movie 패널에서 크기를 준비한 그림과 같게 설정해 준 다음
준비한 그림을 불러 옵니다.


    

 

2. 툴 박스에서 펜툴을 선택하고 Move를 줄 부분을 선택합니다.


※ 투명 이미지를 왼쪽과 윗쪽으로 2픽셀 정도 옮길거니까            
왼쪽 부분과 위쪽 부분은 2픽셀 정도 안쪽으로 선택합니다.    

 남기는 부분을 잘 못하면 물결 움직임이 보여서 좋지 않습니다.




3. Outline에서 2개의 오브젝트를 블록을 설정하고 메뉴에서 아래 그림처럼
Group as Shape를 선택하여 Shape로 묶어 줍니다.




4.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그냥  "예(Y)"를 선택합니다.




5. 오른쪽 Shape패널에서 Fill항목이 Clipped image로 선택이 되어 있어도
다시 역삼각형을 눌러 선택을 해 주어야 이미지가 잘립니다.




6. 선택된 물결 이미지가 잘려 나가고 배경색이 보입니다.




7. 아래 그림처럼 찾아가 Ungroup을 선택하여 해체시켜 줍니다.




8. 이제 아래 오브젝트의 눈을 클릭하여 감겨주면 물결 이미지가 보입니다.




9. 물결판을 만들기 위하여 툴박스에서 사각툴을 선택하고

그림을 충분히 덮도록 사각형을 그려 줍니다.




10. Shape가 선택된 상태에서 메뉴의 Modify→ Break→ Break Into Pieces를
선택하여 아래 창이 열리면 그림 처럼 설정해 주고 OK 합니다.




11. 메뉴에서 Modify→ Grouping→ Ungroup을 선택하여 해체해 준 다음
 오른쪽 Transform패널에서 아래
1번의 체크를 풀고

2번 높이를 메모해 둔 다음 "9"로 수정하여 주고 Enter합니다.




12. 높이를 "16.9"를 "9"로 줄여서 Shape들의 사이가 벌어졌습니다.




13. 다시 Shape를 전부 그룹으로 묶어주기 위하여 메뉴에서
Modify→ Grouping→ Group as Group를 선택하여 묶어 줍니다.




14. 탸임라인으로 가서 20프레임에 더블클릭하여 키프레임을 삽입하고 다시 활성화 된(파란색)
타임라인를 더블 클릭하여
Move Settings창이 열리면 Y position의 역삼각형을 클릭한 다음
Move Down by를 클릭해서 오른쪽 값을 메모해둔 "17.25"로 입력하고 아래의 Close로 닫습니다.




15. Outline에서 Group을  가운데로 그림 처럼 내려 놓고 물결판과 블록 설정해 준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메뉴에서 "
Group as Sprite"를 선택합니다.




16. Sprite로 묶어준 다음 Sprite패널창에서 아래 1번처럼 체크해주고 2번처럼
조절점에 마우스를 대면 양방향 화살표로 변하는데 이때
마우스 왼쪽을 누른채로
왼쪽으로 방향키를 한, 두 번정도 눌러주고 윗쪽 조절점에도 같은 방법으로
한, 두 번 정도 윗쪽 방향키를 눌러 줍니다. (여기서는 두 번씩 움직였음)




17. 물의 흐름을 좀 빠르게하기 위하여 Movie패널에서 초당 프레임수를
아래 그림처럼 "
12"에서 "24"로 수정해 줍니다. 속도가 배로 빨라지겠죠?



18. 이제 메뉴에서 File→ Test→ In Player로 테스트해 보시고 맘에 드시면
File→ Export→ SWF를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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