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산행

황악산(김천)TKB

진주영심 2011. 1. 25. 15:20

 

황악산(黃嶽山)은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과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 및 상촌면에 걸쳐있는 이다. 주요 봉우리는 비로봉(1,111m)과 신선봉(944m), 백운봉(770m), 운수봉(740m) 등이 있다. 산의 동쪽에 직지사가 자리잡고 있다.

황악산은 직지사를 품에 안고 괘방령 에서 우루령 까지 능선 으로 이루어저있는 백두대간 코스중 하나 이다. 황악산(1111m) 전체 코스는 직지사를 중심으로 산행 코스가 이루어 지지만 직지사 입구에 산행 초입시 사찰입장료(문화재)를 1인당 2500원을 내야한다. 입장료를 내고 나면 옛 궁궐안 같은 담벼락 속에 웅장한 직지사 사찰 옆을 지나서 산행을 가야 한다.

사찰에 가지 않음에도 입장료(문화재 관람료) 강재로 내고 산행을 하면 어딘가 개운치 않은 여운을 남긴다.

직지사 산행 초입 코스가 아니면 우두령 또는 괘방령에서 출발하여 

황악산 정상에 가야 하지만  괘방령 에서 황악산 정상. 직지사 주차장 까지는 약 13km거리이며.

우두령 출발 황악산. 직지사 주차장 까지는 약 14km 정도 로서 전반적으로 특색없는 지루한 산행이 된다.

아니면 직지사 삼거리를 지나 월정사 다음 고개마루에 바람재 목장 입구에서

산행 초입시. 목장 입구 차단기에서 우측방향 계단쪽. 산행 초입으로 하여

황악산. 직지사 주차장 종주를 하여도 약11km정도로서 산행에 부담을 덜어준다.

목장 입구 산행시는 산철쭉(분홍색) 나무가 많아서 봄철 적기를 택한다면 좋은 산행이 될수도있다.

산행 초입 바람재 목장입구출발-신선봉-형재봉-황악산-백운봉-삼거리-운수계곡- 직지사 주차장

(휴식포함: 5시간~ 5시간30분 정도소요된다.)

*주의: 목장입구 출발. 신선봉 까지는 산행 안내판이 없지만. 능선을 따라 길이 잘 되어있다. 능선만 따라 산행하면 오르막 길과

 평길이 반복 되는 산행로 이며 중간 중간에 산행 리본이 가끔 보인다.

산행 사진 자료재공: 왕두거비 님. 대발이 님. 감사드립니다.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