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할수있는 여유

그래도 그때가 나았다.

진주영심 2021. 3. 13. 09:29


그래도 그때가 나았다
.

 

그때만큼은 최소한, 내가 살고 싶은 곳에 자유로운 의지로

 

가서 살 수 있었다. 집값은 지금의 반값에 머물렀으며

 

임대를 강요하는 세상이 아닌 소유를 권장하는 세상에서,

 

없어서 쫓겨나는 삶이 아닌 넘쳐나서 못 고르던 삶을

 

그 시절의 우리가 잠시 살았다. 그러니 돌아가자.

 

4대강 삽질하는데 22조를 퍼붓는 꼴은 봤어도

 

허공에 흩날린 일자리 예산 54조는 보지 않을 수 있었고

 

성인지 감수성 예산 31조를 쏟아부어 이 땅의 아버지와

 

아들들을 성범죄자로 내모는 꼴은 당하지 않고 살았다.

 

군은 예우 받았고 매년 천안함 추모일에 헌화를 하던

 

대통령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6.25 참전용사와

 

연평 해전 그리고 천안함 전사자 가족들에게

 

김정은의 사진이 담긴 초청장을 보내는 그런

 

어처구니없는 일은 보지도 않고 살았다.

 

부자는 언제나 그랬듯 부유했고 빈자는 가난했다.

 

그러나 지금처럼 더 부유해지고 더 가난해지지는 않았다.

 

먹고사는게 고달픈 건 그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지금처럼 제 자식을 낳는 것마저 포기할 지경은 아니었다.

 

그리고 최소한,

 

'국민을 편안하게 모시지 못한 제 자신을 자책했습니다'라는

 

그의 말 대신, '이 정도 하시지요'라는 말로 운을 떼는

 

대통령의 괴이한 글은 보지도 않고 살았다.

 

그러니 돌아가자.

 

이번엔 당신들 차례다. 그러니 LH가 좀 해 먹으면 어떻고

 

민주당이 좀 해 먹으면 어떻냐. 얼굴과 이름만 바뀔 뿐,

 

어차피 해 먹는 건 이쪽 저쪽 다 똑같지 않더냐.

 

집값 올려놓고 당신들끼리 그 위에 올라타는 꼴도,

 

국민이 하면 투기요, 내가 하면 투자고 노후대비라는 꼴도,

 

해 먹고 나서 전 정권 팔고 야당 물타기하는 꼴도,

 

특검을 하니 마니 물고 늘어지는 꼴도 다 봐줄 만하다.

 

나라꼴만 돌려놔라. 인간다운 꼴 좀 누리며 살게.

 

돌아갈 수 있는가? 그렇다면 가자.

 

LH의 세상이 아닌 MB의 세상으로.

 

차라리 그게 나았다.

[출처] 돌아가자|작성자 조은산

 

'생각할수있는 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머니 여한가  (17) 2023.01.31
서해 피살공원 아들 "우상호" 민주당 의원에 편지.  (0) 2022.06.20
검찰 개혁과 尹  (0) 2021.03.05
각설이 타령에 뜻  (0) 2021.02.25
충격과 공포(shock and awe)  (0) 2021.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