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산행

장안산(장수) 자연이 만든 환상적 겨울 풍경.(다솜산악회)

진주영심 2012. 12. 25. 10:10

*장안산*

특징·볼거리
장안산은 주변 일대의 계곡과 숲의 경관이 빼어나게 수려하여 덕산계곡,용소의 비경 등이 있는 일대가 군립공원으로 지정 개발되어 여름에는 피서지,가을에는 장안산 억새와 단풍을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장안산에 또 하나의 명물은 산등에서 동쪽 능선으로 펼쳐진광활한 억새밭이다. 흐드러지게 핀 갈대밭에 만추의 바람이 불면 온 산등이 하얀 갈대의 파도로 춤추는 장관은 등산객들을 경탄케 한다.
장안산 군립공원은 덕산용소와 방화동, 지지계곡 지구로 나누어 진다. 이중에서 방화동은 진입로가 말끔히 포장되어 접근하기가  쉬워 가족 휴가촌까지 조성되어 있어 피서지로 적당한 곳이다.
장안산에서 발원하여 용림천으로 흘러드는 풍치절경의 골짜기가 덕산계곡이다. 이 계곡에 '덕산용소'가 있다. 덕산용소는 '큰 용소'와 '작은 용소'로 이루어져 있다. '큰 용소'는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을 휘감아 도는 맑은 계류 위로 넓은 암반이 펼쳐진다. 장수군의 산자락 일대에는 논개의 사당과 생가 등이 있어 문화 유적 답사도 겸할 수 있는 산이다.

산행기점은 무령고개 부터 산행 초입을 하는 것이 보편 이지만 어느 쪽을 산행 초입을 하여도 부담없는 코스 이다. 산행 시간은 무령고개 기준으로 휴식 포함 4시간 에서 5시간 정도 소요 되며 전 코스 완만한 육산 형식로 어려운 코스는 없고. 겨울철 눈 산행 또는 상고대 시기에 더욱 좋은 코스 이지만 동절기 무령고개 까지 차량 진입이 않되는 경우가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