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제(忌祭)사
일년에 한번씩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제사이다. 제사를 전후하여 금기하여 처신한다고 하여 기제사라고 한다.
원래는 돌아가신 날의 첫 시간인 밤 12시를 기해 제사를 올리고 늦어도 첫닭이 울기 전에 끝마쳤다. 하루의 시작을 돌아가신 조상을 기리는 일부터 시작하고 사자(死者)는 조용한 밤에 거동한다고 하여 밤에 제사를 드리게 되었다.
한밤 12시가 힘이 들어 초저녁에 제사를 드린다면 기일 해가 진 다음부터 밤 11시 사이에는 끝마쳐야 한다. 11시 30분이 지나면 다음날 자시(子時)로 바뀌기 때문이다. 생전에 뵈온 적이 있는 조상까지는 기제사를 지내는 것이 도리이다.
가정의례준칙에 의하면 조부모 부모 2대 봉사에 고인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제사는 부녀자도 참석한다.
함께 모실 때는 살아서 따로 먹는 메, 갱, 술, 국수, 숭늉은 따로 담는다.
불천위 제사도 기제사이다. 조선시대에는 4대까지 기제사를 지내는 관례를 깨고 특별히 공훈이 많은 사람에게 자손 대대로 기제사를 드릴 수 있도록 나라에서 허락하였는데 이것을 불천위 제사라고 한다. 사당에는 기제사를 올리는 4대조까지만 위패를 모신다.
후대의 위패가 들어오면 제일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있던 조부님 위패는 한 칸 서쪽으로 옮긴다. 계속 옮기다 보면 제일 서쪽에 모셔졌던 5대조 위패는 자리를 그만 내어 주어야 한다.
이것을 친진(親盡)으로 체천(遞遷)한다 하였으니 4대가 지나 지극히 가까운 어버이 사이가 끝났으므로 신주를 폐하여 무덤으로 옮긴다는 뜻이다.
그럴 때 5대조 위패는 무덤 오른쪽 하단에 묻는다.
그러나 임금으로부터 불천위를 하사 받으면 5대조가 되어도 위패를 옮기지 않고 붙박이로 사당에 모시고 자손대대로 기일제사를 지낼 수 있어 불천위 제사가 많을수록 가문의 영광으로 알았다.
◆ 절사(節祀)
조상님들께 명절제사를 올린 것을 절사라고 한다.
4대 본제사를 드리면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순으로 지방을 쓴다. 제수와 절차는 기제사와 비슷하지만 기일제사는 유축삼헌이나 명절제사는 무축일헌이다.
즉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번만 올린다. 술을 올릴 때 좨주도 하지 않는다.
지내는 시간도 아침 아홉시쯤 지내 정오까지는 마쳐야 한다.
명절날에는 제철음식으로 차려드린다고 하였으니 설날에는 떡국을 드리고 추석 절사 때는 송편과 토란국을 올린다. 진찬 때에는 3적을 함께 차린다.
절사 때는 주인이 향안 앞에 나아가 읍을 하고 주전자를 들고 젯상 위의 잔반에 직접 술을 따른 헌주를 한 다음 재배한다. 주부는 몸을 약간 굽혀 예를 표하고 떡국에 숟가락을 꽂아 담그고 시접 위에 젓가락을 걸치고 4배를 한다.
합문 계문을 하지 않고 참례자가 약 7분간 공수하고 서 있는다.
떡국을 올렸으므로 숭늉을 올리지 않는다.
설날 절사는 부모님께 세배를 드린 후에 올린다. 생자(生者)가 사자(死者)보다 우선 한다는 이치이다.
◆ 세일사(歲一祀)
1년에 한번씩 조상의 묘지에서 지내는 제사이다. 5대조 이상의 조상을 지낸다. 세일사는 문중에서 지내므로 문중 대표가 주인이 된다.
추수가 끝난 음력 10월중 하루를 정해 제사를 올린다. 묘지에서 지내기 때문에 제상 위에 차일을 친다. 묘지가 없으면 위패를 모신 사우(祠宇)나 편리한 장소에서 지방을 모시고 지낸다.
초헌시에 삽시정저(揷匙正箸)를 하므로 유식 합문 계문 절차가 없다.
요사이 1년 중 가을에 적당한 날을 잡아서 문중의 사람들이 산소를 찾아가 모두 함께 5대조 이상 조상님께 제사드리는 것을 시제라고 하는데 바로 이것이 세일사이다.
◆ 사시제
전통사회에서는 가장 중요한 제사가 철에 따라 1년에 네 번 드리는 사시제였다.
율곡선생에 의하면 춘분, 하지, 추분, 동지에 2월, 5월, 8월, 11월 상순에 날을 정하면 제사 전 3일전에 사당에 고한다. 제사 하루 전날에는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신주 모실 자리를 마련한다.
향탁과 향로 향합 촛대를 놓고 주부는 제기를 갖추어 손질하고 제찬을 정결하게 마련한다.
밤새도록 촛불을 밝혀 두고 다음날 날이 밝으면 아침 일찍 일어나 제주 이하 모든 참석자는 옷을 갖추오 입고 사당으로 나아가 분향한 뒤 신주를 모셔와 절차에 따라 정식으로 제사를 지냈다.
사례편람에도 사시제야말로 제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하였지만 요즘에는 이 사시제를 거의 지내지 않는다.
대신 세일사를 시제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 묘제(墓祭)
한식 단오 또는 참배가 필요할 때, 산소를 찾아가서 드리는 제사를 묘제라고 한다.
제찬은 기제와 마찬가지로 준비하고 일년에 한번 정도는 토지신에게도 따로 제수를 마련하여 산신제를 지낸다. 묘소 앞에서 올리기 때문에 지방을 쓸 필요가 없으나 축문은 준비한다.
율곡 이이의 『격몽요결』을 보면 1년에 네 번 설날, 한식, 단오, 추석에 묘제를 지낸다고 되어 있고 주가가례에는 해마다 3월 상순에 날을 택하여 무덤에서 지낸다고 적혀 있다.
4대를 지나 5대가 되면 사당에 모셔왔던 신주를 친진(親盡)으로 체천(替遷)하여 친족 공동 제사를 올리는데 음력 시월에 한번씩 날을 정하여 제사를 드리게 되니 이를 친진묘제(親盡墓祭)라고도 한다.
제주를 비롯한 여러 참사자들이 옷을 갖추어 입고 일찍 산소에 가 재배하고 묘지 봉분과 산소 주변을 깨끗이 청소한다. 풀이 있으면 벌초하고 상석(床席)등이 있으면 닦아 놓는다.
산소 앞에 자리를 깔고 제찬을 진설한다. 그리고 강신 참신 진찬 헌주 정저 시립 낙저 사신 철찬 음복 철기구의 순으로 제사를 지낸다. 산신제를 지낸다면 묘제를 드리기 전에 산소의 동북쪽에 자리를 마련하고 토지신에게 먼저 제사를 지낸다.
토지신은 지하에 계시므로 분향은 하지 않고 뇌주만 한다.
보통 성묘를 할 때는 무덤을 살피러 가서 조상을 추모하면서 인사드리는 것이니 무덤을 3회 정도 돌아보면서 이상 유무를 살핀 후 다시 묘 앞으로 돌아와 재해하면 된다. 아무 제물 없이 성묘하는 것이 원칙이나 주과포를 올릴 수도 잇다.
기제사와 차례의 차이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만 지낸다.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기제는 그날 돌아가신 조상과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낸다. 기제는 장손의 집에서 지내고 차례는 사당이나 묘지에서 지낸다. (물론 집에서 지내는 경우도 있다.) 기제는 메와 갱을 올리나 차례는 설에 떡국을, 한가위에는 송편을 올린다. 기제는 적(炙)은 고기와 생선 및 닭을 따로 담지만 차례에서는 한 접시에 담아 미리 올린다. 기제는 술을 세 번 올리지만 차례는 한번만 올린다. 기제는 첨작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않는다. 기제는 합문과 개문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않는다. 기제는 숭늉을 올리지만 차례는 하지 않는다. 기제는 반드시 축문을 읽지만 차례는 읽지 않는다. 기제일 및 시간
기제(忌祭)란 사람이 죽은날, 즉 기일(忌日)에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3년상을 치른 경우의 기일은 그 이후부터가 된다. 기제의 봉제사 대상은 제주(祭主)를 기준으로 하여 4대, 즉 고조(高組)까지가 이상적 입니다. 제주(祭主)는 고인의 장자(長者)나 장손(長孫)이 되며, 장자나 장손이 없을 때에는 차자(次子)나 차손(次孫)이 대행한다. 현대에는 거의 신주(神主)를 모시지 않으므로 지방(紙榜)으로 대신하거나 사진을 모시기도한다. 지방(紙榜)을 쓰고 돌아가신 분을 모실 준비가 되면 제사를 지내는데, 제사는 돌아가신 날 00시에 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요즘은 형편에 따라서 돌아가신 당일 일몰 이후에 지내기도 한. 다 예문에는 별세한 날 자시에 행사한다고 되어있다. 자정(12시) 부터 인시(5시)까지 날이 새기 전 새벽에 기제를 올리는 것이 예이다. 신도는 음이라 하여 늦밤 중에 활동을 하여 닭소리가 나기전에 돌아가야 한다는 말은 예문에 없는 미신적인 말이다. 날이 바뀌는 첫 새벽 즉 궐명행사의 예문정신은 돌아가신 날이 되면 제일 먼저 고인의 제사부터 올리는 정신을 강조한데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사회구조와 생활여건에서 볼 때 한 밤중 제사는 가족들이 핵가족화 되어서 분산거주하여 참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음날 출근과 활동에는 지장이 많아진다. 그래서 근래의 가정의례준칙을 보면 별세한 날 일몰 후 적당한 시간에 지내게 되어 있다. 이 시간이면 사업하는 분이나 회사에 근무하는 분이나 공무원이나 다 집에 돌아오는 시간이며 제관들이 모이기 좋은 시간이어서 도시에서는 저녁 7~8 경에 행사하는 집들도 많이 있다. 간혹 기제일을 잘못 알고 별세한 전일 저녁 7~8시경에 지내는 사람이 있는데 기제는 별세한 날에 지내는 제사이므로 별세한 전일에 지내는 것은 잘못이다.
또 축문에 보면 휘일부림(諱日復臨)이란 말이 있고, 이 뜻은 돌아가신날이 다시돌아오니라는 뜻이다. 1. 영신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참례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손을 씻은 후 집안의 좋은 자리에 병풍을 두르고 그 앞에 제상을 차리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가문에 따라서는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사진을 내오거나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고례에는 출주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제사의 순서는 지방마다 가문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성균관에서 행하는 절차를 따르면 강신, 참신, 초헌, 아헌, 종헌, 유식, 합문, 계문, 진다, 사신, 철상, 음복 순이다.
가정의례준칙은 혼령모시기(분향, 뇌주, 일동 재배)잔 올리기(한번) 축문 읽기(일동 묵념) 물림절(일동 재배) 순으로 단순화 하였다.
2. 강신
조상의 영혼이 내려오심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제상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우고 재배한다. 향을 태워 하늘로 올리는 것은 천상에 계실지도 모르는 조상의 영령이 향기를 타고 내려오시라는 상징적 행위이다.
제주가 모사그릇 앞에 꿇어 앉아 잔반을 두 손으로 받쳐들면 집사가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왼손으로 잔대를 잡고 오른손으로 술잔을 들어 모사 그릇에 꽂혀있는 풀묶음 위에 서쪽에서 동쪽으로 조금씩 세 번 나누어 붓는다.
3번 부은 것은 3헌을 뜻한다.
술잔을 잔대에 올려 집사에게 다시 건네주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지하에 계실지도 모르는 조상의 영혼을 모시는 상징적 행위이다.
3. 참신
참례자 모두가 오신 조상님을 뵈옵는 의식이다.
조상의 혼령을 모셨으면 마땅히 인사를 해야 한다. 모두가 동시에 두 번 절을 올린다.
여자는 4배가 원칙이나 남녀 모두 두 번 절하는 것이 좋겠다. 신주를 모실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을 써놓고 할 때는 강신을 먼저 한다.
조상님을 뵈었으면 이제는 진찬이라고 하여 식어서는 안되는 제수를 상에 올린다. 제주가 육, 어, 갱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린다. 집사는 탕을 올린다.
4. 초헌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제상의 서쪽으로 가서 제상의 잔반을 두손으로 받들고 향안 앞에 서면 집사가 술을 가득 부어준다.
제주는 원 자리에 잔반을 올린다. 두 분을 모시면 아버님위에 먼저 올린다. 두 번째는 제상 동쪽으로 가서 잔반을 올린다. 제상에서는 서쪽이 아버님위의 위치이다.
잔반의 위치는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이다.
집사는 제상 위의 잔반을 집어서 받든다. 제주와 집사가 꿇어 앉는다.
제주는 잔반을 집사로부터 받으면 왼손으로 잔반을 잡고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잔반에 올려 두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원 위치에 놓는다. 땅에 술을 붓는 것을 좨주라고 한다.
좨주의 원 뜻은 조물주께 감사드리는 의미이다. 어머님위 잔반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제주는 일어나 집사의 도움을 받아 육적을 올린다.
집사는 반, 갱, 면의 뚜껑을 열고 탕의 덮개도 벗긴다. 제물 위에 젓가락을 올려놓기도 한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초헌이 끝나고 참례자가 모두 꿇어앉아 머리를 숙이고 있으면 축관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 한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되 제주만 두 번 절한다.
과거에는 독축 때는 제주의 선창을 시작으로 하여 참례자 전체가 소리내어 아이고 아이고 하며 곡을 하였으나 요즘에는 조용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고인을 추모한다.
집사는 퇴주그릇을 들고 잔반의 술을 비운 후 제 자리에 놓고 육적을 내려 놓는다.
5. 아헌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올리면 집사도 여자가 한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주인 혼자 제사를 지내면 주인 혼자서 세 번을 올린다.
아헌 절차는 초헌 때와 같으나 축을 읽지 않고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조물주께는 한번만 좨주하는 것이 마땅하다 보기 때문이다. 집사는 어적을 올린다. 주부는 네 번 절을 한다. 집사는 퇴주하고 어적을 내린다.
6. 종헌
세 번째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 종헌자는 참례자 중에서 가장 귀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올린다. 아헌 때와 같이 하나, 술잔에 술을 7부쯤 따르고 계적(닭구이)을 올린다. 종헌관이 재배를 한 뒤에도 술과 적접시는 그대로 둔다.
7. 유식
조상에게 더 많이 잡수시기를 권유하는 의식이다.
제주는 술주전자를 들고 나아가 술잔에다 3번에 걸쳐 아버님위 어머님위 순으로 술을 가득차게 붓는다.
주부는 제상의 서쪽으로 가서 메 뚜껑을 열고 숟가락 안쪽이 동쪽으로 향하게 메그릇에 꽂고 젓가락을 가지런하게 한 뒤 시접 위의 손잡이가 서쪽이 되게 걸친다. 젓가락을 두 세 번 들어 진설 접시 위에 옮겨 놓기도 한다. 제주와 주부는 동시에 절하고 물러난다.
8. 합문
조상이 마음놓고 식사를 하시라고 참례자 모두 잠시 방문을 닫고 밖으로 나가는 의식을 말한다.
축관이 제일 나중에 나가면서 문을 닫는다. 나갈 방이 없을 경우에는 커텐이나 병픙으로 가려도 좋고 그것도 여의치 않을 때는 제 자리에 엎드려 7,8분 가량 있다가 일어난다.
조상이 아홉 숟가락을 뜨는 시간이 약 7,8분이기 때문이다. 식사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밖에서 공손히 서 있는다.
9. 계문
닫았던 방문을 열고 들어가는 절차다. 축관이 인기척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제주 이하 모든 참례자가 뒤따라 들어와 제 위치에 선다.
혼령이 놀라지 않게 인기척을 하는 것이다.
10. 진다
식사 후 숭늉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인이 집사와 함께 갱을 내리면 주부는 갱 자리에 숭늉을 올린 뒤 메진지에 꽂혀 있는 수저를 빼서 숭늉 그릇에 내려놓고 제자리로 와서 선다.
잠시 기다린 후에 주인과 집사가 나아가 수저와 젓가락을 거두어 시저에 내려놓고 메진지 뚜껑을 덮고 제 자리에 선다.
11. 사신
고인과 작별하는 의식이다. 참례자 모두 두 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 때운다.
재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묻거나 쓸어서 정리한다.
신주일 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사진이라면 잘 간수한다.
12. 철상
제사상의 음식을 모두 거두는 의식이다. 제수를 집사가 신위 앞쪽부터 차례로 거둔다.
13. 음복
참례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음덕을 기리는 의식이다.
음복도 제사의 순서이므로 함부로 옷을 벗거나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제주가 제상을 바라보아 오른쪽을 동(東), 왼쪽을 서(西)라 하고, 제사상 앞은 남(南), 지방 붙이는 쪽을 북(北)으로 삼습니다.
상을 놓는 순서는 맨 앞줄에 과일, 둘째 줄에 포와 나물, 셋째 줄에 탕(湯), 넷째 줄에 적과 전, 다섯째 줄에 메(밥)와 갱(국)입니다.
전통예절에서의 동서남북은 웃어른이 계신 곳을 상석으로 보고 북쪽으로 친다. 혼례에서는 주례가 서있는 곳이, 교실에서는 선생님이 게신 곳이, 직장에서는 상사의 자리가, 행사장에는 단상이, 제사에서는 신위를 모신 곳이, 건물이나 사당, 묘지는 실제 방위와 상관없이 북쪽에서 남향한 것으로 간주한다.
웃어른의 위치가 북쪽이므로 어른의 위치에서 보아 그 왼쪽을 동쪽, 오른쪽을 서쪽, 그 앞을 남쪽으로 보았다. 실제 방위에 관계없이 어르신이 앉는 자리가 북쪽이고 남향해 있는 것으로 친 것이다. 그리고 동쪽은 해뜨는 곳이므로 음양으로 따지면 양이어서 남자의 방위이고, 서쪽은 해지는 곳이므로 음이어서 여자의 방위가 된다.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이란 의미로 남동여서(男東女西)이다. 그러나 어른의 위치에서 볼 때 남자의 방위는 동쪽인 왼쪽에 있고, 여자의 방위는 서쪽인 오른쪽에 있어서 남좌여우(男左女右)가 되는 것이다. 두 손을 마주잡는 공수를 할 때도 이 원리로 하기 때문에 남자는 동쪽이며 양을 상징하는 왼손을 위로 올리고, 여자는 서쪽이며 음을 상징하는 오른손을 위로 올린다.
남좌여우, 남동여서이기 때문에 어른과 남녀가 함께 있을 때는 북쪽에 어른이, 서쪽에 여자가, 동쪽에 남자가 앉는다. 혼례 때는 주례가 북쪽에서 남향해 서면 신랑은 동쪽에서 북향해 서고 신부는 동쪽에서 북향해 선다.
제례를 올릴 때도 북쪽의 신위를 향해 동쪽에는 남자 자손이, 서쪽에는 여자 자손이 선다. 제상 가까운 곳부터 항렬이 높은 사람 순으로 선다.
일렬로 자리 배치를 할 때는, 동쪽은 해다 뜨고 밝은 곳이어서 동쪽이 상석이다. 단상의 중앙을 중심으로 좌우로 좌석을 배치할 때는 중앙이 1순위자가 앉는 상석이 되고, 2순위자는 1순위자의 서쪽에 자리배치를 한다. 짝수일 때는 동쪽을 상석으로 하여 일렬로 배치하면 된다.
높은 곳과 낮은 곳에서는 높은 곳이 상석이다. 그러므로 행사를 할 때는 단상을 만들어 어른을 높은 곳에 모신다.
앞쪽과 뒤쪽은 앞쪽이 상석이다.
어른의 앞에 가리는 것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편리한 곳이, 안전한 곳이, 상석과 가까운 곳이, 전망이 좋은 곳이, 들락날락하는 문과 먼 곳이, 겨울에는 따뜻한 곳이, 여름에는 시원한 곳이, 어른이 앉아 있는 곳이 바로 상석이다.
어른을 안내할거나 수행할 때는 어른의 3보 앞이나 3보 뒤에서 인도하거나 수행한다. 수행자나 인도자는 어른의 서쪽에 위치해야 한다. 여럿이 수행할 때는 좌우로 서서 수행한다. 제1수행자가 오른쪽에, 제2수행자가 왼쪽에 서야 한다.
국기 게양할 때도 마찬가지의 방위를 적용하면 된다. 우리나라 국기를 상석에 놓는데, 기타 다른 나라의 국기는 나라에 상하가 있을 수 없으므로 알파벳 순으로 게양한다. 그러나 국제연합기와 함께 게양할 때는 국제 연합기가 우리나라 국기보다 우선한다.
손님을 맞이할 때는 주인이 서향립(西向立)해야 한다. 주인의 자리는 동쪽이고 손님의 위치는 서쪽이다. 이때 주인은 동쪽에 서서 서쪽을 바라보고 있으므로 서향립이다. 손님은 서쪽에 서서 동향을 바라본다.
전통예법은 동쪽 계단은 주인이 사용하고, 서쪽 계단은 손님이 사용한다.
이상의 것은 살아있는 사람의 예법에 해당한다. 생사유별, 즉 산 자오 죽은 자와는 다름이 있다. 죽은 사람은 어두운 세상인 음부로 갔으니까 이제는 서쪽이 상석이 된다. 그러므로 두 분 신주를 모실 때나 시신을 안장할 때에는 서쪽을 상석으로 해서 웃어른을 모신다. 또 합설할 때 서쪽에 남자 신위를, 동쪽에 여자 신위를 모신다.
저승에서는 남녀의 방위가 바뀌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사대 조상 신위를 모실 때도 서쪽부터 고조, 증조, 그 다음에 조부 신위, 아버님 신위를 차례로 모신다.
그러나 웃대 시조를 중앙에 모시고 아랫대 조상을 좌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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