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 경상산행

팔각산(영덕)

진주영심 2012. 5. 14. 10:18

팔각산 628m

위치:경상북도 영덕군 달산면

코스:
1. 도전리(923번도로) -능선(북릉) -1봉 -2,3,4,5,6,7 -정상 -남릉 -갈림길 -남서릉 -573m봉 -북서릉 -북릉 -산성리 계곡 -우측계곡 -독립문바위 -옥산리
2. 정상 -남릉 -갈림길 -남동릉 -옥계마을 -학소대(원점회귀산행)

3. 산행지도 원점회기산행시 3시간 30분~4시간(휴식포함)

산행: 청송에서 영덕으로 가는 길은 주왕산 자락에서 발원한 가천을 따라 난 길이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는 계곡이 옥계계곡이다. 길을 따라 내려가며 구비를 돌 때마다 청류가 소를 이룬 곳 옆에 아름다운 단애가 그림자를 드리우거나 급준한 산자락이 물위에 어른거리는 곳이 무수히 나타나고 높은 산 좁은 계곡이 암반과 폭류와 어울어져 문득 선경이 여기인가 하는 느낌이 강하게 다가온다. 백두대간 낙동정맥에서 동으로 빠져나가는 협곡으로 선경을 이룬 곳이 울진의 불영계곡, 호산의 가곡천계곡, 풍곡 응봉산의 용소골 계곡 등 수많은 계곡이 있는데 옥계계곡 역시 이러한 범주의 계곡에 속한다. 학소대, 침수정, 병풍암등 아름다운 경관이 수두룩하고(팔각산에는 37경이 있다고한다) 이런 옥계계곡에 연하여 북쪽에 수석처럼 아름다운 암봉능선의 산이 솟아 있으니 이 산이 팔각산이다.
암봉들은 그렇게 높지는 않으나 아기자기하고 어떤 봉우리는 위험하여 오르기 힘이 든다. 암봉주위 바위틈과 벼랑에는 소나무가 서서 바위산과 조화를 이루어 눈을 즐겁게 한다. 팔자나 구자붙은 산의 재미는 암봉하나하나를 넘는 재미와 주변에서 점층적으로 변화하는 경개이다. 팔봉(홍천)산, 서천 팔봉산, 팔영산(장흥), 진안 구봉산이 그러하다.
주왕산에서 영덕으로 가는 길은 처음에는 완만하게 동으로 달리다가 팔각산 아래 옥계마을 침수정 부근에서 방향을 북으로 바꾼다. 이 부근이 옥계리이고 조금 북쪽 산행깃점이 도전리다. 이곳(도전리)엔 버스정류장이 있다. 가게가 있는 마을의 뒷능선으로 산을 오르면서 팔각산 산행은 시작된다. 맨먼저 나오는 봉우리가 1봉, 마지막 봉우리인 팔각산 정상은 8봉에 해당된다. 2,3봉과 5,7봉은 우회로를 이용하며 6봉은 옥계계곡 경관을 조망하기에 좋은 봉우리이다. 정상을 지나 다시 옥계계곡으로 내려올 지능선과 처음 올라오기 시작한 능선이 좌우에 펼쳐지고 그 아래 깊은 협곡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좌우능선의 끝에 학소대와 침수정이 위치하고 있다는 것은 이곳 경관의 기본적인 골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봉에서 2봉으로 가는 길에는 버지기굴이란 자그마한 굴이 하나 있어서 비가 올 때는 대피가 가능하다. 4,5명이 들어갈 수 있는 굴이다.
이 능선의 봉우리는 차츰차츰 고대를 높이게 돼 있어 산행재미를 더한다. 정상은 밋밋한 평지를 이루다시피하고 있고 북서쪽으로 주왕산 줄기가 보인다. 북쪽으로 내려다보이는 계곡이 산성리 계곡으로 이곳에는 널찍한 개울이 있고 암반은 쑥색의 바위로 되어 있어 희귀성이 돋보이는 계곡이다.

 

 

힘들게 뭐하러 가남요~~ 그냥 빠꾸 하시지 ㅎㅎ

 

 

 

 

 

 

 

 

 

 

 

어찌 폼이 뭐 볼일 보는것 같어 ~~ㅋㅋㅋ

 

건너 봉우리에서 찍어 달라고 ~~ㅋㅋ

 

 

 

 

 

 

메~~롱~~

 

여군 훈련소도 아니고..

 

첩 첩 산봉우리

역시 산은 산인겨~~

 

 

좋왔서~~

 

 

 

 

5봉 인증샷 하고...

 

 

 

 

 

 

 

 

 

 

 

 

아 띠벌 사람 죽것다.

 

 

 

 

좀 찍고 바르고 박아야제~~ㅋㅋ

그라문 요로코롬 멋져부러~~

 

 

 

 

 

 

 

'소나무 경상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문산(청도.밀양)  (0) 2012.07.09
팔각산(영덕)2  (0) 2012.05.14
경주 남산(금오봉 산행 사진 2  (0) 2011.12.12
경주 남산(금오봉) KBS1박2일 코스.  (0) 2011.12.12
남겨두었던 산행사진.  (0) 2011.06.21